불편한 진실 (국제정치학 영상과제 01)

Written on December 10, 2013

Inconvenient Truth – 글로벌 환경문제


  • 요약

본 영화는 현재 지구가 처해있는 환경문제의 현 주소를 적나라하게 파헤친다. 정확히 말하면 환경문제 중 기후변화문제에 집중하고 있다. 지구의 기온이 상승하고 있다는 분명한 증거를 제시하는데 주력한다. 기후관측 자료뿐만 아니라, 빙하 등 거대한 크기의 얼음들이 녹고있다는 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이산화탄소는 분명히 증가세를 보이고있고, 이 그래프와 온도 그래프는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온도상승은 자연재해의 증가, 급격한 지역적 환경변화, 저지대 침수, 질병의 창궐 등으로 이어질 것이다.

다각적인 자료로 기온상승문제가 분명하지만, 현재 아무런 대처가 쳐해지고 있지 않다는 문제점을 크게 두 가지로 돌리고 있다. 첫 번째는 기후변화에 대한 대처로 손해를 보리라고 생각되는 이익단체의 개입이다. 엑손모빌 등의 석유산업체나 자동차업체가 대표적이다. 이런 업체와 정치계가 영합하여 기후변화를 해결하는 것을 방해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사람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둔감함이다. 갑작스럽지 않은 변화에 사람들은 쉽게 대처하지 않고 미적거리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나서 너무 늦었음을 깨닫기 전에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기술발전, 인구증가를 고려할 때 기후변화를 위시한 환경문제는 보다 심각해져 갈 것이며, 지구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협업이 필요하다.

  • 감상평

사실 나는 이 영화를 보기 전까지 환경문제에 대한 지각이 별로 없었다. 이미 리딩과제에서 환경문제 파트를 이미 읽고 지나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경문제는 다른 국제적 문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볍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영상을 보고 나서 생각이 바뀌었다. 여태까지의 삶에서 환경에 관련된 이슈로 피해를 보지 않았다고해서, 앞으로도 그러리라는 보장은 전혀 없다는 것을 알게된 것이다. 정확히 말하면 앞으로 심해질 환경문제로부터 내 삶이 위협받을 수 있으리라는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런 경각심 하에 국제적인 환경문제 해결 노력의 취지를 읽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영상에서도 보았듯이 현재 국제적 환경문제, 특히 기후변화 문제는 해결이 난망한 상황이다. 환경문제의 핵심은 외부자 효과로 인한 책임유기인데, 기후변화는 특히 많은 행위자가 개입하여 해결이 오존층 문제보다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제 기후변화 Regime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국이 Regime을 중국에 대한 서구의 견제로 인식하여, 국제적 갈등마저도 벌어지는 현실이다.

기후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선진국 뿐만 아니라 개도국의 협조가 절실하다. 대체로 개도국이 dirty 산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성장중심적으로 사고하다보니 환경문제를 뒷전으로 밀어놓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인도, 중구같은 개도국을 통제하지 않고서는 기후문제 해결은 난망하다. 이에 대한 국제적 합의 및 협상이 절실하다.